안녕하세요!
제주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를 가르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돈버는 모든일에 관심이 많은 제주손사탐입니다.
글로도 쓰긴했지만 2일전에 아내가 긴급하게 제왕절개 수술을 하였고, 갑작스레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성별은 딸이고, 너무 일찍나오는 바람에 1.5kg이 약간 안되는 무게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얼굴도 못보고 신생아중환자실(NICU)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적은 몸무게 치고 건강상태는 양호하다고 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병원에 있을지 모르기에 의료비 문제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우리나라가 저출산에 들어선만큼 미숙아에 대한 의료비 지원도 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제가 알아보았습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사업
1. 미숙아란?
미숙아는 임신 37주 미만에 또는 체중 2.5㎏ 미만으로 출생한 신생아이며, 선천성이상아는 선천성기형, 변형 및 염색체이상(Q코드 질병)으로 진단받은 영유아입니다.
2. 지원대상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 가구(건강보험료 본임부담금)
※ 다자녀(2명이상) 가구는 소득기준 관계없이 없음
※ 맞벌이 부부는 건강보험료(소득기준)가 낮은 배우자의 보험료를 50%합산
3. 진단기준
- 미숙아:출생후 24시간이내에 신생아중환자실(NICU)에 입원한 경우
- 선천성이상아:출생후 1년 이내에 선천성이상(Q코드)으로 진단받고, 출생후 1년이내에 입원하여 수술한 경우(기능상 문제로 인한 치료목적의 수술이 아닌 외모개선 목적의 수술은 제외)
※ 선천성부이기(Q17.0, Q82.8포함), 설유착증(Q38.1)및 구개구순(Q35∼Q37)수술시 동반한 코성형은 제외
4. 지원내용
요양기관에서 발급한 진료비 영수증(약제비 포함)에 기재된 급여중 전액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진료비(재입원, 외래 및 재활치료, 이송비, 제증명서 발급비용, 병실 입원료, 보호자식대 치료와 직접 관련이 없는 소모품, 예방접종비 등 제외)
아이의 무게에 따라서도 지원금의 정도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5. 신청기간
(최종) 퇴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
6. 신청장소
대상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
7. 구비서류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일자별), 입퇴원확인서, 진단서(질병명, 최초진단일 기재), 출생증명서, 통장사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증 사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증 사본(단, 맞벌이부부인 경우 모두의 카드 첨부)
※ 진단서(단, 미숙아 지원의 경우 진료비영수증, 의료비 명세서 등 미숙아 진단 확인이 가능한 경우 생략 가능)
※ 가족관계증명서(주소 분리세대 제출)
※ 자정부법에 따라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을 통한 확인에 동의 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사본 및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생략가능
https://www.jejusi.go.kr/chc/guideBusiness/jeju/mch/5.do
보건소>사업안내>제주보건소>모자보건사업>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사업 - 제주시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사업 미숙아는 임신 37주 미만에 또는 체중 2.5㎏ 미만으로 출생한 신생아이며, 선천성이상아는 선천성기형, 변형 및 염색체이상(Q코드 질병)으로 진단받은
www.jejusi.go.kr
대체적으로 조건이 비슷한데요. 거주하시는 지역의 보건 정책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직접 찾아서 확인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보통 아이를 임신하시게 되면 태아보험과 산모특약을 같이 들게되는데요.
저희는 현대해상의 어린이 보험까지 연결되는 태아보험을 가입하였습니다. 이번에 입원비, 치료비 등은 보험으로 어느정도 처리가 될 것 같습니다.
산모특약까지 잊지말고 꼼꼼하게 신청해두시고, 산모가 들어놓은 실비까지 한번 알아보시면 비용적인 측면은 어느정도 보완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아내와 아기가 입원해있는 병원은 제주대학교 병원입니다.
제주대학교병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315 · 블로그리뷰 178
m.place.naver.com
지금 현재 아내는 1인실에 입원해있구요. 아이는 신생아중환자실에 있습니다.
제주대학병원 산부인과의 1인실 비용은 하루에 230,000원인데요.
만만치 않은 비용이지만 아내가 해당 병원에서 근무하기에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1인실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직원의 혜택이 이럴때는 참 좋은것 같습니다.

제주대학병원 산부인과의 1인실은 참 뷰가 좋습니다. 대학병원의 뷰 중에 개인적으로 1티어가 아닐까 싶어요. 바다가 멀리 쭉 보입니다.
제주대학병원 산부인과에 입원하시게 되는 분들은 다인실 아니면 1인실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인실은 창가쪽 뷰가 아니라 오히려 답답한 느낌이 들게됩니다.




그리고 1인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보호자가 편히 쉴 수 있는 소파가 있다는 점, 그리고 침대의 높낮이가 수동이 아니라 자동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역시 돈에 따라 많은것이 바뀌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숙아 지원금과 관련한 내용들부터 제주대학교 병원에 머물고 있는 저의 이야기 까지 적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요즘 결혼연령도 늦어지고 해서 미숙아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에게도 벌어질 수 있는 일인만큼 모두 미리 준비하여 잘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